14강- 원예치료
<용어정리>
※사회원예학(Socio-horticulture) : 원예학 중에서도 개인과 그룹을 포함한 인간과 원예와의 관계를 구명함과 동시에 그 연구 성과를 개인적으로는 심신의 건강과 생활의 질적 향상 및 사상을 형성하며 사회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이나 인간성의 확립과 지역사회의 형성 및 문화 창조, 발달, 전승, 교육 등, 그 위에 다시 실내, 옥외, 지역 등의 주변 가까이에서 쾌적한 환경을 창조ㆍ유지ㆍ관리에 활용하려고 하는 학문분야
※교육원예(Educational Horticulture) : 원예의 교육적 의의에 중점을 둠
※환경원예학(Environmental Horticulture) : 환경문제에서 원예적 관계를 모색
※원예사회학(Horticultural Sociology) : 원예를 통한 교류, 마을 만들기, 커뮤니티의 형성이나 지역사회의 발전(도시개발, 농촌개발을 포함) 등을 취급
※원예심리학(Horticultural Psychology) : 원예와 그 생산물에 관계할 때, 어떠한 심리적 영향을 받는가를 해명
1. 정의와 역사
* 원예치료는 살아있는 식물을 매개체로 치료적 활동과정 속에서 서로의 역할과 책임을 분담하여 책임가, 자신감 및 협동심을 고취시켜 사람과 교류하는 행위의 근본을 배울수 있도록 한다.
2. 원예치료사
*각 대학의 평생교육원 또는 사회교육원에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3. 치료 대상과효과
*원예치료 프로그램이 실시되는 기관 및 시설은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4. 치료프로그램
5. 원예치료의 전망
<요점정리>
1. 원예치료는 고대 이집트에서 환자를 정원에서 일하게 하거나 산책하게 한 문헌에서 찾아볼 수 있다. 현대화되기 시작한 것은 미국에서 의학자나
심리학자로부터 주목 받기 시작하면서부터이고, 2차 세계대전 후 상이군인의 재활이나 직업훈련의 일환으로 본격화 되었다.
2. 원예치료(園藝治療, Horticultural Therapy)는 좁은 의미의 원예치료와 넓은 의미에서의 원예복지로 나눈다.
3. 전문적 원예치료란 ‘원예치료사가 식물과 다양한 원예활동을 통하여 설정된 치료목표를 의도된 프로그램을 통해서 대상자의 치료나 심신의 회복,
재활 및 예방을 추구하는 전문적인 치료 활동’으로 정의
4. 원예치료사란 원예학적 지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를 바탕으로, 이를 체계적이고 의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갖춘 전문가이다.
5. 원예치료의 독특성은
1) 원예치료는 식물, 즉 살아있는 생명을 매개체로 하는 활동이며
2) 대상자와 식물간의 상호 역동적 작용으로 이루어지며
3) 식물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창조적 파괴가 가능하고
4) 식물을 돌보는 과정을 통해 생명을 직접 돌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며
5) 인간은 자연에 대한 본능적 그리움을 가지고 있어서, 누구든지 호감을 가지는 치료법이다.
6. 원예치료의 작동원리는 세 가지의 요소와 세 가지의 역동성으로 구성된다. 세 요소는 훈련된 원예치료사와 치료매체인 식물과 원예활동 그리고 대상자이며, 세 역동성은 상호작용(interaction), 활동(activity), 반응(response)이다.
7. 원예치료의 활용 분야는 요양원/병원, 사회복지시설 등 다양한 기관이나 단체에서 이루어 질 수 있다. 대상자는 유아, 어린이, 청소년, 주부, 고령자 등 모든 인간을 대상으로 그 질병의 치료·재활·예방의 영역에 따라 적용된다.
8. 전문적 원예치료에서 실시되는 일련의 과정들은 전문적 체계와 지식에 기초하여 개입하는 과정으로 ‘진단 및 준비단계→계획단계→실행단계→평가단계’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진다.
'가족관련자료 > 묘목과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선화 구근관리 및 키우기 (0) | 2015.02.15 |
---|---|
제15강-화훼 디자인 (0) | 2015.01.30 |
제13강-도시 원예 (0) | 2015.01.30 |
제11강-가정채소 (0) | 2015.01.30 |
제9강-선인장과 다육식물 (0) | 2015.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