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관련기술입니다.

서클스컬링에 응용하면 더욱 빠르게 수영을 할 수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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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커버리(Recovery)

 

 

L자 리커버리

 

어깨관절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것이므로 리커버리의 어깨를 앞으로 내밀면 반대측에서 늘려졌던 어깨가 뒤로 되돌려집니다. (아래 그림에서 회색으로 보이는 팔과 같이 됩니다)

 

반대측의 어깨가 돌아와버리면 거기로부터 곧바로 긁지 않으면 안되게 되고 손이 나오는 힘을 사용해서 긁는 거리가 짧아집니다.

 

이 긁는 거리를 길게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L자 모양"으로 굽혀서 되돌립니다.

이렇게 되면 우측 어깨가 뒤에 있기 때문에 왼쪽 어깨를 앞으로 쭉 내밀어서 손이 나오는 힘으로 앞쪽으로부터 물을 긁을 수가 있습니다.  

 

주의 1 : 머리를 넘으면 L자인 채로 입수하지 않고 팔꿈치가 펴져서 약간 다른 입수가 되어 버립니다.

주의 2 : 실제로는 몸이 기울어서(롤링) 가기 때문에 기울어진 L자가 됩니다. 

 

                                    

 

 

 

                               

                                                                                                                   (Oussama Mellouli)          

 

풀(Pull)의 타이밍

 

캐치업 스트로크(Catch up stroke)

쭉 뻗어서 늘린쪽의 손에 리커버리한 반대측의 손이 합쳐지고나서 늘린쪽의 손으로 긁기 시작합니다.

긁은 후에 다음 동작에서 추진력을 내는 방법으로 하지않으면 보통은 속도를 잃어버립니다. 어깨의 움직임을 사용하기가 어려워 집니다.

 

컨티니어스 스트로크 (Continuance stroke)

긁기가 끝난 손이 리커버리를 시작하는 위치에서 머리를 넘는 위치의 사이에 늘린 손을 긁기 시작합니다. 연속적으로 긁을 수가 있으므로 스피드(속도)가 나옵니다.

리커버리풀(Recovery-pull)과 오버헤드풀(Over head-pull)이 있습니다.

 

 

 

리커버리풀(Recovery-pull)

 

긁기 시작하는 타이밍이 빠른 방법입니다. 리커버리를 시작할 때에 늘린쪽의 손을 긁기 시작합니다. 팔이 좌우 대칭으로 움직입니다. 빠른것과 중간의 리커버리풀이 있습니다. 

 

1) 빠른 리커버리풀 : 리커버리의 빠른 타이밍에 맞춰서 반대쪽 손으로 물을 긁습니다.

                            (리커버리가 가슴의 위치에 올 때까지 물을 긁습니다)

2) 중간적인 리커버리풀 : 리커버리의 느린 타이밍에 맞춰서 반대쪽 손으로 물을 긁습니다.

                                   (리커버리가 어깨의 위치에 올 때까지 물을 긁습니다)

 

(특 징)

1) 좌우 대칭이므로 기억하기 쉽습니다.

2) "S자 스컬링"에 적절하지만, "서클스컬링"에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후반에 밖으로 나오는 방법으로 긁으면 "스크류모션"도 가능합니다.

 

(주의점)

1) 빠른 리커버리풀의 경우에 1 사이클에서의 스컬링 시간이 3 비트중 2.5 비트가 길어지므로 빠른 속도로 수영을 할 경우에는 하이피치로 스컬링 속도를 올릴 필요가 있습니다.

 

(리커버리풀의 방법)

3 박자의 리듬으로서 1박자는 가슴아래에서 긁기의 후반을 긁고, 2박자에서는 리턴을 해서 3박자에서는 되돌리는 것과 동시에 반대쪽의 손으로 긁기의 전반을 가슴 아래까지 긁습니다.

 

 

 

오버헤드풀(Overhead-pull) 

 

긁기 시작하는 타이밍이 늦은...헤엄치는 방법입니다. 속도가 나오는 헤엄치는 방법입니다. 리커버리의 손이 "어깨에서 머리를 넘어가는" 때에 쭉 뻗은 손을 긁기 시작합니다. (양손이 새우의 가위상태가 됩니다)

 

(특 징)

1) 스컬링 속도가 빨라져 속도가 나옵니다. 1 사이클에서의 스컬링 시간이 3 비트중 1.5 비트가 짧아지므로 스컬링의 속도가 빨라져서 스피드가 올라니다. 스컬링 속도는 리커버리풀의 1.66배의 스피드가 나옵니다.

2) 서클스컬링에 적합한 리커버리풀입니다.

 

(주의점)

1) S자 스컬링은 하기가 어렵습니다.

   (1 비트로 단숨에 긁으므로 그 사이에 외->내->외의 S자를 긁는 것은 하기가 어렵습니다)

2) 스컬링을 한 후 긁지 않는 시간이 반 가까이 길기 때문에 저항이 작은 방법으로의 헤엄이나

   핀워크 영법을 하지 않으면 속도를 잃어버립니다. 처음에는 중간적인 리커버리풀로 헤엄을

   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긁지 않는 동안에는 다음에 설명하는 "트위스트 스트레치"로 저항을

   적게 합니다. (참조, 스컬링의 문제 > 트위스트 스트레치) 

   스크류모션의 쐐기작용에 의해서 역으로 속도를 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오버헤드풀의 방법)

3 박자의 리듬으로서 1박자는 물잡기의 전반을 긁고, 2박자에서는 긁기의 후반과 리턴을 하고 3박자에서 되돌립니다. 3박자의 시간까지 반대쪽의 손은 앞으로 늘려서 글라이드를 해서 나아가고 다음의 1박자로 긁기를 시작합니다.  오버헤드풀은 지상에서의 연습에 의해 간단하게 기억할 수 있습니다.

참조, 연습방법 > 육상연습

                                                  

 

 

                            

                        (Oussama Mellouli)                                         (Michael phelps)

 

(스마트 스위밍)

스마트 스위밍에서는 스크류모션을 사용하기 위하여 오버헤드풀로 수영을 합니다.

 

 

 

입 수(Entry) 

 

입수 포인트

어깨의 연장선보다 약간 밖에서 약간 먼 위치로  L자의 형태로 팔꿈치를 펴가면서 가볍게 입수합니다.

손바닥을 외측으로 향하게 하여 자연스럽게 입수를 합니다.

(참조, Youtube 영상 Phelps 200-free 2007 WC)

 

주의 1 : 오버헤드풀을 하기 위해서는 머리 있는 위치까지는 L자 리커버리로 가져올 필요가 있습니다.

            그 후 L자인 형태로 입수하지 말고, 팔꿈치를 펴 가면서 입수를 합니다.

주의 2 : 몸의 중심으로 들어가면 물을 긁기 시작할 대까지 팔의 저항이 커지기 때문에 어깨의 연장선에

            서 약간 바깥쪽으로 입수를 합니다.

 

(먼 위치에 입수하는 이유)

1) 손이 전방의 공중에 있는 시간이 긴 만큼 "후방부력"이 만들어집니다.

2) 손을 내릴 때의 반력이 작아져서 상체가 올라오기 어렵게 됩니다.

   (반대로 근처에 넣으면 반력이 빠르게 일어나서 상체가 올라옵니다)

3) 손이 길게 늘어난 상태로 수중에 들어가기 때문에 수중저항이 작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가까이에 입수하면 손이 굽어진 상태인 채로 들어가기 때문에 수중저항이 커집니다.  

4) 가까이에 넣으면 손에 물거품이 붙지 않는다는 얘기도 있지만 입수할 때의 문제로서 엄지부터

    입수를 하면 물거품이 붙지 않습니다.

 

(가볍게 입수하는 이유)

1) 무리하게 강하게 내 던지면 그 반력으로 "하체 가라앉음" 이 일어납니다.

2) 수영하는 피치에 맞춘 회전속도로 내려와 입수하는 경우에는 두드려 붙이는(때리는) 동작이 아니기

    때문에 문제는 없습니다. (하이피치로 수영을 하는 경우)

 

 입수후의 수중 위치

입수후에는 늘리고 있는 어깨가 가라앉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손과 팔은 가능한 한 수면에서 가까운 위치의 위나 바깥쪽으로 늘려갑니다. 물의 저항을 줄여 스컬링 거리를 길게 하기 위함입니다.

 

(참조, 마이클 펠프스 수중 그림)

실제로는 어깨가 기울기 때문에 등의 뒤로 늘리는 형태가 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팔을 최대한 등의 뒤까지 굽힐 수 있는 사람이 유리합니다.

(참조, 마이클 펠프스를 위에서 본 그림, 케이트 지그라를 위에서 본 그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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