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란다/실내 텃밭,화분에서 스위트 바질/바실 재배방법 간단소개

 

바질/바실은 허브중에 국민허브로 불릴만큼 향이 좋구요~

스파게티 , 피자 요리의 마지막에 넣어 향긋한 요리로 완성시켜주는 녀석이랍니다.

 말린 바질이 아닌, 직접키운 생바질을 재배하여 요리에 품격을 완성시켜보는건 어떠세요~

 

 


1.       재배화분 토양을 준비합니다.

2.       화분에 토양을 깔고 물을 듬뿍 준다.

토양에 고랑을 만들고 씨앗을 1 정도  토양 위에 1cm간격으로 살포시 놓아둡니다. 고랑과 고랑사이 간격은 10~15cm 적당합니다. (고랑을 1 이상 만들기 어려운 화분사이즈라면 1개만 만드셔도 됩니다.)

(씨앗을 심기전 1~2시간 물에 담가두셨다가 심으시면 좋습니다.)

 

3.       놓아둔 씨앗 위에 토양을 살포시 덮어줍니다.(씨앗이 살짝 숨겨질 정도로만)

4.       다시한번 물을 주는데 조심스럽게 분무기등으로 적실정도로 조금만 주고, 위에 신문지를 덥어 보온해주고(20~25℃ 적당) 새싹이 나올때까지 토양에 물을 줍니다.

5.       햇볕과 바람이 드는 곳에 두면 쑥쑥 자라납니다.

6.       물은2일에 한번씩 듬뿍 주세요.(토양이 건조되어 있으면 주는게 기준입니다)

7.       뿌린 7~10일이 지나면 발아(싹이나옴)하는데, 3cm간격으로 뽑아냅니다?첫번째 솎아내기

솎아내기를 때는 새싹이 벌레먹은것, 잎의 형태가 부실한 , 웃자란것등을 뽑아내기하고 튼실한 것을 남겨둡니다. 아깝지만, 다른 새싹이 튼튼하게 자라나기 위함이오니 그냥 뽑아세요~

8.       뿌린 2주일이 지나면  싹의 잎이 2~3장나오는데, 6cm간격으로 뽑아냅니다-두번째 솎아내기

9.        뿌린 4~5주일이 지나면  싹의 잎이 6~8장나오는데, 10~12cm간격으로 뽑아냅니다-세번째 솎아내기

(최종적으로 한고랑기준해서10~12cm 간격으로 상태가 좋은 것만 남아 있겠죠^^)

10.   비료(천연거름 또는 액체비료등)를 잎이 6~8장나온 때에 새싹 주변으로 주면 작  생장하는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

11.    바질을 무성하고 크게 키우고 싶다면, 줄기가 20cm 이상이 위의 줄기를 잘라주면(순지르기), 곁가지가 양옆으로 나와 바질이 안정적이고 크게 자랄 있다.

 

재배 Tip)

-씨앗 파종 바질은 8~12주부터 수확 가능, 어린잎(5cm이내) 조기수확도 가능.

-꽃이 피기 시작할 무렵이 수확적기(향이 젤이 좋은 )

-꽃이 피기 시작하면 잎도 단단해 지므로 이 때 꽃줄기 부분은 잘라준다.

-한두장 때는 잎을 수확하고,5장이상 수확할 때는 줄기를 잘라 수확

-진딧물 같은 병충해 조심!(잎이 6~8 나온때에, 미리 천연방충제를 뿌려 예방하면 좋으며, 만약 진딧물이 보이는 경우는 물엿을 물에 타서 뿌리면 없어짐)

-바질/바실은 줄기를 잘라 물에 담가두면 뿌리가 내리니  새로운 화분에 번식재배가능.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