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운행을 하다보면 가장 신경쓰이는 것 中 하나가 잡소리죠.
구조적인 잡소리는 방음작업으로 어느 정도 해결되겠지만, 하체에서 올라오는 잡소리는 증말 짜증납니다.
특히, 서스작업이라도 했다하면 지긋지긋한 잡소리...ㅜ.ㅠ;;
제 주위에도 서스작업 후 잡소리로 순정으로 돌리는 분들도 몇분 계셨구요.
사설이 길었네요. 그럼 하체 잡소리의 원인부터 알아볼까요.
서스작업 차량의 하체잡소리 원인 중 가장 많은 유형은 작업미스입니다.
순정이 아닌 사제 종발이나 일체형 작업을 안해본 업체에서 작업시 많이 발생하죠.
또 튜닝샾이라고 해도 경험이 없으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도 그렇것이 일체형의 경우 메이커별로 제품특성이 있어 작업이 약간씩 차이가 납니다.
이 점을 간과하고 작업시 당장은 아니라 하더라도 후일 잡소리가 올라옵니다.
저도 그 동안 종발이, 일체형을 거치며 몇번의 실수를 경험했습니다.
"내가 경력이 몇년인데!!!" "순정하고 똑같이 장착했다"라는 얘기 참 많이 들었습니다^^
모두 맞으면서 틀린 얘기입니다. 그 경력이란게 순정작업 경력을 말하는것이니 튜닝제품은 별도겠죠.
또 튜닝제품을 순정하고 똑같이 장착하면 당연히 제품특성이 틀리니 장착미스입니다.
장착부분에 관한 글은 정리 중이니 기회되면 다시 올리겠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 순정상태이던 서스작업된 상태이던 하체 잡소리의 원인 중 1위는 "활대링크"입니다.
"활대링크"란 어떤 녀석일까???
"활대링크"는 스테빌라이저와 쇽업쇼바(댐퍼)를 연결하는 부속이다.
특히, 서스차량, 또는 튜닝 스테빌라이져를 장착한 차량의 경우 이 링크에 많은 하중을 부여하여 파손의 위험이 커진다.
몇년 전 실제로 목격한 하체 풀튜닝 튜스카니의 경우 활대링크 볼베어링 부위가 통째로 빠진 차량도 목격했다.
사진을 보면서 자세히 알아보자.
[사진설명- 로체용 프론트. 최근 현기차 차량에 많이 쓰이는 형상이다.]
활대링크는 형상은 차종마다 조금씩 상이하다. 본인 차량의 활대링크를 확인하려면 스테빌라이져와 댐퍼를 연결하는 링크를 찾아보면 된다. 카센타에 입고 후 리프트에 띄울 일이 있으면 찬찬히 보면 확인할 수 있다.
[사진설명= bmw 5시리즈 활대링크 모습이다. 부싱은 삭았고, 볼베어링은 이탈된 모습이다.]
[사진설명-엑센트 후륜 활대링크 모습. 유격이 생긴게 보이시죠. 사진제공-네이버블로그 후아유님]
[사진설명-로체 활대링크 교체후. 이 작업으로 동호회 동생의 잡소리가 잡혔습니다^^]
결론적으로 보통 하체에서 잡소리가 올라오면 점검포인트는
1. 장착미스 (서스작업차량) - 서스작업 후 얼마 안된 차량은 특히 의심할 만 하겠죠.
2. 활대링크(가장 저렴하기도 함)
3. 로워암(노아다이)
4. 웜기어(오무기어)
이런 순서로 점검하시면 대부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럼 여러분 차량의 최상의 컨디션을 기원하며 무더위에 애마 아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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