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발작의 관리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천식을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발작이 일어났을 때(천식이 악화될 때)의 대처요령을 잘 알아 두어야 합니다. 첫째, 천식이 악화되려 할 때(발작이 일어나려 할 때) 나타나는 증상들을 기억해야 합니다. 둘째, 실제로 천식이 악화됐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발작 초기에 제대로 잘 대처해야만 가장 효과적으로, 신속하게 천식을 제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천식 발작을 일으키는 원인

천식 발작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지진드기나 꽃가루 또는 곰팡이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그로 인해 천식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찬공기, 운동, 화학물질, 또는 향수의 자극적인 증기(연무), 담배나 목재가 타는 연기, 그리고 날씨의 변화 같은 것들도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감기와 축농증도 천식 악화의 원인이 되며, 위산이 기도로 거슬러 올라오는 위식도 역류 또한 천식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천식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이러한 여러 요인들이 천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주치의는 당신이 무엇에 알레르기가 있는가를 시험해 보고 천식발작에 나쁜 영향을 주는 것들을 피하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

 

천식 발작의 증상

보통, 천식 발작을 예고하는 증상에는 기침, 숨가쁨 그리고 가슴이 옥죄는 느낌과 숨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는 천명음이 있습니다. 이같은 증상들은 매일 주의를 기울여 감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 증상들은 일부 한 두 가지만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천식 발작을 알려 주는 또 다른 징후는 위의 증상들을 다스리기 위해 환자가 흡입기 사용을 포함해서 일 주일에 두 번 이상 응급용 천식약을 초과 사용해야만 하는 경우입니다.

 

발작의 위험도를 아는 방법

   발작의 위험도를 알아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최대 호기속도(숨을 최대한 들이켜 최대한 빨리 내뿜을 때의 공기 속도)를 측정하는 것입니다. 천식 발작의 위험도를 미리 알아보기 위해서 최대 호기속도를 측정하는 기계의 사용법을 주치의에게 배워 두십시오. 우선 자신의 최대 호기속도를 측정합니다. 이것은 천식 증상이 양호한 동안에 2주일 이상 측정해서 얻을 수 있는 최고치가 됩니다. 천식발작의 위험도를 판단할 때 사용하는 일반적인 지침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심하지 않은 발작이 있을 때는, 걷거나 운동할 때 숨이 차지만 가만히 앉아 있을 때에는 편안합니다. 말할 때 숨쉬기 위해서 문장을 중단하지 않아도 됩니다. 숨을 내쉴 때 약간의 그르렁거리는 소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중간 정도의 발작이 있을 때는, 이야기하거나 누워있을 때 숨이 찰 수도 있지만 가만히 앉아 있으면 나아집니다. 말할 때 숨이 차서 문장의 중간쯤에 끊어질 때도 있습니다. 불안감이나 긴장감을 느끼게 됩니다. 깊은 숨을 쉬기 위해서 목의 근육을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천명음은 날숨을 쉴 때 특히 커집니다.
  • 심각한 발작 시에는, 숨쉬기가 몹시 힘들어지고 보통 때보다 빨라집니다. 가만히 앉아만 있어도 숨이 찹니다. 숨이 차서 한 번에 몇 단어씩만 말할 수 있습니다. 기분이 불안하고 긴장됩니다. 졸리고 정신이 흐릿하고 숨쉬기가 점점 더 피곤해지면 생명이 위험하다는 신호입니다. 병원 응 급실에서 즉각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천식 발작 시의 처치 요령

천식증상이 악화되려고 할 때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응급약을 복용하거나 응급처방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어떤 응급약을 복용해야 할지 모를 때에는 주치의에게 문의하십시오. 흡입제의 용법은 보통 20분마다 한 차례에 2~4번씩 모두 세 차례 들이쉬고, 가정용 분무기가 있으면 분무기를 한 번 사용하십시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지체 없이 주치의에게 연락합니다.

 

• 경구용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해도 증상이 악화될 때

• 응급약을 흡입해도 4시간 이상 증상이 나아지지 않을 때

 

(출처: <건강, 이렇게 지키십시오> 대한가정의학과개원의협의회 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