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받을 때 꼭 체크해 봐야 하는 사항

내집 마련에서 주택구입자금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고가인 부동산 특성상 대출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이 때 무작정 은행에 가서 상담을 받기보다는 미리 궁금한 사항을 정리해 빠짐없이 체크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은 주택담보 대출시 꼭 체크해야할 항목이다.


■ 대출이 가능한가?


가장 먼저 대출이 가능한지를 문의해야 한다. 특히 기존에 주택담보대출 또는 중도금대출, 이주비대출이 있는 경우는 반드시 챙겨봐야 한다.


■ 대출가능한 금액은 얼마?


■ 상환방식과 거치기간, 금리는?


금리가 동일해도 상환방식과 만기에 따라 매월상환금액이 달라진다.

나의 소득수준과 지출패턴을 고려해 결정하자. 일반적으로 이자 부담 순서는 만기일시상환 > 원금균등상환 > 원리금균등상환으로 총 이자액은 원리금균등상환이 가장 적으나 대출 초기부터 상환금액이 가장 크다는 단점이 있다.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이자만 내다가 만기에 원금을 한꺼번에 상환

원금을 똑같이 나눠 갚으면서 남은 원금 만큼의 이자를 매월 상환

원금과 이자를 합해 만기까지 매달 똑같은 금액을 상환

그 외 거치기간도 체크해 봐야 한다. 대출금 상환시 일정기간 이자만 갚는 기간을 의미한다.

일정기간 후 내가 설정한 상환방식에 따라 원리금을 상환해 나가면 된다.

대출금리는 고정금리(변동없이 이자부담 동일), 혼합형(변동+고정으로 조건 변경시 가산금리 적용가능), 변동금리(경제변화에 따라 이자부담 변동) 등이 있다.

급여이체 여부, 신용카드, 예금 등 거래실적에 따라 우대금리도 있을 수 있으니 꼼꼼히 알아보는 것이 좋다.


■ 기타 부대비용은?


대출시에는 근저당권설정비, 인지세, 개인신용평가수수료, 담보조사수수료 등의 비용이 발생하므로 부담주체와 금액을 살펴보는 것도 잊지 말자.


■ 중도상환시 불이익은?


만기 이전에 상환할 경우를 대비해 중도상환수수료를 체크하는 것도 필수다.

금리가 낮아도 중도상환수수료가 비싸 결과적으로 많은 비용이 들 수 있기 때문. 중도상환수수료 계산방법과 부담조건, 면제조건 등에 대해 상세히 알아두자.

그 외 대출이자나 원금이 연체될 때 불이익은 무엇인지, 소득공제가 가능한지도 체크해 보자. 

[자료원 : 닥터아파트 2007-08-03] 

+ Recent posts